티스토리 뷰

읽으면 돈 되는 정보

주식 배당금, 무엇인가요?

문화유산방문캠페인 2021. 1. 21. 00:29
반응형

주식 배당금, 완벽하게 이해해봅시다.

 

보통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주식을 산 뒤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주식 가격이 낮을 때 사서 높아지면 파는 '시세 차익'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 두 번째는 바로 '주식 배당금'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식 배당금'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A기업의 주식을 1주 샀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우리는 A기업의 주식을 1주 보유한 주주가 됩니다. A기업은 우리 같은 투자자들이 구입한 주식 덕에 자금을 조달받아 열심히 회사를 운영합니다. 그 결과 기업에 이윤이 발생하게 되면 기업은 투자해준 것에 대해 고맙다는 의미로 주주들에게 보유한 주식 수에 따라 이윤을 분배해줍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주식 배당금'이란 기업이 주주들에게 보유한 주식 수에 따라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유한 주식이 많을수록 배당금도 많이 받을 수 있겠죠?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배당주'를 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이 있지만, 특히 미국 주식시장에 배당금을 '짭짤'하게, '자주' 주는 기업들이 많은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 디즈니, 코카콜라, 스타벅스, 존슨앤드존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배당주의 경우는 대부분 1년에 한 번씩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배당주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우리나라보다 배당 주기가 짧은 편이라서 배당금을 더 자주 받게 됩니다. 미국 주식의 배당 주기는 매월마다 주는 '월 배당', 6개월 단위로 주는 '반기 배당', 분기별로 주는 '분기 배당'이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의 경우는 보통 분기 배당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 여기서 분기 배당이란 일 년을 4로 나눠서 3개월씩 총 4분기로 지칭합니다. 3개월에 한 번씩 배당금을 주는 것이 분기 배당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 지급 시기는 기업마다 다소 차이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월, 4월, 7월, 10월에 주식 배당금을 주는 기업이 있는 반면 2월, 5월, 8월, 11월에 주는 기업이 있을 수 있는 거죠.

 

미국 주식 시장은 가격 제한폭이 없다는 사실 아시나요?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경우는 상한가, 하한가라는 것이 존재하지만 미국 주식 시장은 이러한 가격 제한폭이 없기 때문에 주가의 등락 폭이 엄청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돈을 벌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막말로 하루 아침에 알거지가 될 수 있는 위기가 될 수도 있는 겁니다.

 

하지만 주식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의 경우에는 이러한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편입니다. 장기 투자를 생각한다면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재투자를 통한 복리 효과를 들 수 있겠습니다. 배당주를 통해 주식 배당금을 지급 받은 뒤, 이 금액을 인출하지 않고 다시 재투자함으로써 투자 원금이 늘어나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금액이 클수록, 투자 기간이 길수록 복리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주식 배당금 재투자를 통해 복리 효과를 누리고자 장기 투자를 하는 투자자도 있고, 투자하는 기업들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시기를 잘 세팅하여 배당금으로 월세를 내거나 생활비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기업마다 언제 배당금을 지급하는지 잘 기록해 두어야겠죠?

 

지금까지 주식 배당금이 무엇인지 기초적인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주식 배당금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배당주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이제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공부해야 할 개념들이 더 있어요.

 

주식 배당금과 관련하여 배당선언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지급일이라는 개념들이 존재하는데요. 이 개념들도 같이 알아야 차후에 배당주에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받지 못하는 실수를 피할 수 있습니다. 각 개념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글에서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를 꾹 눌러주시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공유해보세요!

 

필자가 작성한 주식 관련 다른 기초 개념들도 찬찬히 공부해보세요.

하단 링크들을 클릭하시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란?

BPS 주당순자산가치, BPS란 무엇인가?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액면분할 이란? 장단점?

공매도란? 금지기간? 재개?

재테크 공부 쉬워지는 시사, 경제, 부동산 뉴스레터 6가지

지금 당장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손익계산서, 빠르게 큰 단위 숫자 읽는 방법 (큰 숫자 읽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