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금 당장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은 생계를 위해 노동을 하고 살아가지만, 평생 동안 일을 하지는 못합니다. 건물과 자동차에도 감가상각이 적용되듯, 우리 인간 역시도 감가상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은퇴 시기는 5,60대에 찾아오곤 합니다. 

 

2030년 기준 한국 남녀의 기대수명이 세계 1위로 최고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영국에 있는 연구 중심의 공립 종합대학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과 세계 보건기구(WHO)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가입국의 기대수명을 분석한 결과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영국 의학저널 랜싯에 게재된 논문입니다. 

 

한국인의 2030년 평균 수명이 남자 84세, 여자 91세라고 하는데요.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마지드 에자티 교수에 따르면 인간의 기대수명은 많게는 120세까지도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할 거라는 전망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평균 잡아 누구나 100세 인생을 산다라고 가정해보면, 우리는 60세까지 일해서 벌어들인 소득으로 남은 40년을 먹고살아야 합니다. 만약 그때까지 은행 예적금과 매달 들어오는 월급에만 의존해서 살아온 사람이 있다면 그 뒤로는 생계를 어떻게 유지해야 할까요?

 

게다가 나이가 들면 지금처럼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병원비와 약 값도 배로 많이 들 거예요.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과연 생계를 어떻게 유지할지 상상만 해도 눈 앞이 깜깜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든 불우한 노후를 보내며 비참한 삶을 마감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차라리 60세에 아무런 고통 없이 죽게 된다면 다행이겠죠. 

 

하지만 투자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운 나쁘게 치매만 걸리지 않는다면 7,80세가 되어서도 손가락만 움직이면 주식 수익과 배당금으로 먹고살 수 있습니다. 그게 비트코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요. 또 부동산 투자를 통해 매달 꼬박꼬박 월세를 받으며 살 수도 있을 겁니다. 

 

약간 다른 얘기지만 긴 인생을 좀 더 안락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끊임없이 수익화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금융, 부동산 분야 등의 투자 방식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투자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아시나요?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자금을 대거나 정성을 쏟음'이라고 합니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 또는 유튜브 채널을 꾸준히 키워왔던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연금처럼 따박따박 애드센스 광고비를 받으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매일 1일 1 블로그 또는 1일 1 영상을 올리기 위한 성실한 자세와 시간 투자가 필요한 일입니다. 시간과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란 말이 있죠. 공들인 시간은 결국 어떻게든 좋은 방향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투자의 형태들은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1:1의 노동력을 들이지 않고도 불로소득을 가져다준다는 점이죠. 우리는 이제 내가 잠을 자거나 밥을 먹거나 쉬고 있을 때조차 알아서 돈을 벌어다 줄 시스템을 우리의 인적자산 가치가 0이 되기 전까지 발 빠르게 구축해야 합니다.

 

투자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금 당장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이젠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누구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죠. 투자에 대한 호불호는 중요하지 않은 시대가 된 거예요. 

 

하지만 세상에 공짜란 없습니다. 투자 능력이라는 게 나중 가서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우리가 하루빨리 공부를 하고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만약 이걸 알고 있음에도 실천하지 않는 분이 있다면, 긴 말 하지 않고 이 한 마디만 전해드리고 싶네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절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길고 얇게 살 것인지, 길고 굵게 살 것인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만약 그동안은 근로 소득만으로 생활을 유지하고 예적금 등의 방어적인 재테크에 큰 비중을 두었다면 이젠 용기를 내어 소액이라도 공격적 투자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불로소득을 창출할 파이프라인을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단군 이래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라고들 하잖아요. 인터넷 상에는 돈 벌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실제로 행동하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해당한다는 걸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그 극소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물론 투자라는 것이 어떠한 형태든 결코 쉬운 것은 아니며, 손실 위험 또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인생은 깁니다. 기대수명은 계속 증가하고 현금의 가치는 하락하며, 물가는 계속 상승할 겁니다. 기존에 고수해왔던 방식과는 다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때가 아닐까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