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용어 기저효과? 역기저 효과?
주식 용어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기저효과?
2. 역기저 효과?
3.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 사례
주식 용어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려면 시험 점수와 연관 지어서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1. 주식 용어 : 기저효과?
만약 A라는 학생이 중간고사에서 국어 과목 점수를 20점을 받았고, 낮은 점수로 인해 충격을 받고 공부한 결과 기말고사에는 50점을 받았다고 가정해봅시다.
20점에서 50점으로 점수가 상승했으니 이 학생은 분명 학습 능력이 성장한 것은 맞지만, 절대적인 점수로 평가해보면 50점을 받은 것이 훌륭한 점수는 아니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기저효과란 이처럼 기업의 작년 또는 전분기 실적이 너무 안 좋아서 올해 또는 이번 분기 실적이 약간만 성장했음에도 성장한 것처럼 느껴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중간고사 국어 20점'이라는 기준 시점의 위치에 따라서 '기말고사 국어 50점'으로 받아 30점만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의 상태보다 성장을 한 것으로 부풀려져서 인식이 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2. 주식 용어 : 역기저 효과?
역기저 효과란 기저효과의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B라는 학생이 중간고사에서 영어 100점을 받았고, 기말고사에서 영어 90점을 받았습니다.
절대적인 점수로만 보면 90점도 훌륭한 점수이지만 점수가 약간 하락했기 때문에 B라는 학생은 학습능력이 하락했다는 평가를 받게 되겠죠.
이 학생의 경우 실제 상태는 학습 능력이 매우 우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기준 시점의 위치가 100점으로 이미 높았던 상태였기 때문에 약간의 점수가 하락했음에도 학부모와 담임 선생님은 B학생의 점수에 실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역기저 효과란 기업이 작년 또는 전분기 실적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올해 또는 이번 분기 실적이 약간만 하락하더라도 성장하지 못했다고 평가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에 실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 관련 사례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외식 산업은 많이 위축되었고, 대신에 음식료 산업에서 가정간편식 제품이 많은 인기를 끔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큰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CJ제일제당의 경우가 그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상반기에 기존 이익 대비 약 1.5배 정도의 큰 성장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기저효과라고 해석할 수 있겠죠.
하지만 상반기에 너무 큰 성장을 거두다 보니 하반기에는 상대적으로 상반기보다는 실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로만 보면 성장을 한 것이 맞음에도, 이전 분기 실적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CJ제일제당의 하반기 실적은 부진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던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두고 바로 역기저 효과라고 할 수 있겠죠.
다시 정리해보면, 기저효과란 이익이 급감했다가 다시 정상화될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고, 역기저 효과란 갑작스러운 성장으로 인해 실적이 대폭 상승했다가 다시 정상화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처럼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는 이전의 기준 시점이 어디냐에 따라서 실제 상태보다 위축되거나 부풀려질 수 있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성장의 증가와 감소 폭이 너무 큰 기업보다는 꾸준히 성장을 하는 기업에 주목을 하는 편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용어 기저효과와 역기저 효과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도 눌러주시고, 다른 주식 용어 관련 글도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