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읽으면 돈 되는 정보

선물거래란 무엇인가?

문화유산방문캠페인 2021. 2. 10. 14:46
반응형

선물거래란 무엇인가?

 

오늘은 선물거래란 무엇이며, 선물거래와 선도거래의 차이점, 기초자산의 뜻, 그리고 선물거래의 특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선도거래란?

2. 선물거래란?

3. 기초자산이란?

4. 선물거래의 특징

 

 

1. 선도거래란?

 

선물거래를 쉽게 이해하기 위한 대표적인 예로는 배추 거래를 들 수 있습니다.

 

배추는 작황이 호조냐 부진하냐에 따라 해마다 가격의 변동 폭이 심한 편이기 때문에 농부는 배추 재배를 시작하는 시점에 미리 배추 값을 결정해서 정해둔 수량만큼 미래 시점에 팔기로 상인들과 거래를 하곤 합니다. 

 

만약 어떤 농부가 배추 재배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배추 시세는 4천 원이지만, 농부가 배추 재배를 끝내고 수확을 한 시점에는 배추 시세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합니다.

 

 

농부는 상인에게 배추 재배가 끝나는 4개월 뒤에 배추 한 포기당 5천원에 팔기로 약속했습니다.

 

농부는 미래 시점의 배추 가격이 5천원보다 비싸지지 않을 거라고 예상해서 5천 원으로 거래하길 희망하는 것이고, 반대로 상인은 미래 시점의 배추 가격이 5천 원보다 비싸질 거라고 예상했기 때문에 5천 원으로 거래하길 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래 당사자들끼리의 미래 시점의 거래를 체결하는 것을 '선도거래'라고 합니다.

 

선도거래를 통해 농부는 미래 시점의 배추 가격이 폭락하는 위험을 피할 수 있고, 상인은 제품 가격이 폭등하거나 배추를 공급받기 어려운 상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서로 추구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결국은 윈윈 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선도 거래를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선물거래란?

 

 

선물거래란 미래의 어느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제품이나 금융 자산 등을 사고 팔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선물거래란 선도거래가 좀 더 표준화, 규모화되어 발전한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선도거래는 계약 당사자들 간에 정한 장소에서 거래하면 되지만, 선물거래는 중간에 거래소가 존재합니다.

 

배추 거래의 주체들을 선물 거래를 두고 본다면, 농부는 선물을 매도한다고 해서 '매도자'라고 하고, 상인은 선물을 매수한다고 해서 '매수자'라고 말합니다.

 

3. 기초자산이란?

 

앞서 예시로 들었던 배추처럼 선물 거래시 선물 계약 만기일에 인도 또는 정산하기로 한 상품 또는 자산을 '기초자산'이라고 합니다. 보통 미래 가격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품을 대상으로 거래되곤 합니다.

 

 

기초자산으로는 주식, 채권, 공산품, 농산물, 귀금속 등 모든 자산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어요.

 

구분 분류 대상 상품
금융선물 통화 달러, 엔, 위안, 유로 등
금리 T-Bond, T-Bill 등
주가지수 코스피200, S&P500 등
상품선물 농산물 배추, 감자, 옥수수 등
귀금속 금, 은, 구리, 알루미늄 등
임산물 목재, 합판 등
비철금속 아연, 납, 니켈 등
축산물 돼지, 소, 닭 등
에너지 원유 등

 

주식 시장에서 선물거래를 할 때 대표적인 기초자산으로는 코스피 200 지수가 있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를 바탕으로 코스피 200 선물 거래를 할 수 있는 거죠.

 

코스피 200 지수는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상위 200개 대표 종목을 활용해 만든 지수입니다. 만약 코스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하단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오늘은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꼭 알아야 할 기본 중의 기본 용어라고 할

kkaebi.net

 

결론적으로 코스피 200 지수가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 코스피 200 선물 지수를 매수하시면 되고, 코스피 200 지수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이 되면 코스피 200 선물 지수를 매도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200 선물은 3개월에 한 번씩 만기가 돌아오는 상품입니다. 다만 10퍼센트의 증거금만 내면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잘하면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엄청난 손실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투자 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선물거래의 특징

 

선물거래의 예시로 농부와 상인 간의 배추 거래를 예시로 들어 설명해드렸는데요.

 

4개월 뒤 배추 한 포기당 5천 원에 거래하기로 했는데, 만약 미래 시점의 배추 가격이 6천 원이 된다면 누구에게 이익일까요?

 

농부는 포기당 6천 원에 배추를 팔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5천 원에 상인에게 넘겨야 하기 때문에 상인이 이득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배추 가격이 그대로 4천 원이라면? 농부가 이익을 보게 됩니다.

 

이처럼 선물거래는 누군가 한 사람은 손해를 보게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선물거래의 특징을 한 번 정리해볼까요?

 

 

1. 매수자와 매도자의 중간에 거래소가 존재하며, 거래소가 계약이행을 보증해준다.

 

2. 증거금 10퍼센트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다.

 

3. 높은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하다.

 

4. 선물거래의 계약단위는 하나의 선물거래당 '1 계약'이라고 한다.

 

5. 선물거래가 가능한 마지막 날을 일컬어 '최종거래일'이라고 한다.

 

6. 미래 시점에 기초자산을 실제로 주고받는 것을 '인수도결제'라고 한다.

 

7. 현물의 인수 및 인도가 이루어지는 날은 '최종결제일'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선물거래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눌러주시고 하단의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