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오늘은 액면분할 이란 왜 하는 것이며, 액면분할 장단점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식 액면가'라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주식 액면가란 말 그대로 주식의 액면 가격을 의미하는데요. 어떤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되면 주식을 발행하기 위해 주식의 가격을 책정하게 됩니다. 액면가란 바로 주식이 처음 발행됐을 때의 가격이라고 보시면 되는 거예요.

 

기존 상법에서는 주식의 액면가를 5천 원으로 규정했다고 하는데요. 상법이 개정된 이후로는 주식을 발행하는 기업이 자율적으로 액면가를 정할 수 있도록 법이 바뀌었습니다. 액면가는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중 하나를 골라 정할 수 있어요.

 

기업이 액면가를 정한 뒤 주식을 발행한다면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되겠죠?

 

주식 시장에서 사고파는 주식의 가격은 '주가'라고 하는데, 주가의 경우는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듯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어떤 기업의 주가가 너무 높아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A라는 기업의 주식이 1주당 100만원이라고 해봅시다. 여러분은 이 기업의 주식을 선뜻 사실 수 있나요? 100만 원이라는 금액이 누군가에겐 큰돈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부담이 될 수 있는 가격입니다. 딱 1주만 사기에도 비싸다고 느껴지는데, 여러 주를 사서 모으기에는 더 큰 부담으로 다가오겠죠.

 

이처럼 주가가 높아지면 일반 투자자들은 A기업의 주식을 사기에 부담이 될 거예요. 돈 많은 투자자들이 주로 거래할 테고, 그럼 자연스럽게 주식 시장에서 A기업의 주식 거래량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업에서는 액면분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액면분할은 한 마디로 '주식을 쪼개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니 좀 더 쉬운 예를 들어 설명을 드려볼게요.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만약 어떤 빵집에서 동그란 원형 케이크를 판매 중이라고 해봅시다. 이 케이크는 현재 8만 원에 팔리고 있어요. 이 빵집은 케이크 맛집으로 유명해서 맛은 무조건 보장이 되지만, 8만 원이라는 비싼 가격 탓에 일부 고객들만 주로 찾고 있습니다.

 

만약 빵집 주인이 이 케이크를 절반으로 쪼개서 조각 케이크로 판매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케이크 크기를 반으로 줄였기에 가격도 반으로 줄여서 4만원에 판매가 될 것입니다. 그럼 원형 케이크를 4조각으로 쪼개서 판다면 얼마인가요? 8만 원에서 1/4로 줄였으니 2만 원에 판매가 될 것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1/4크기의 조각 케이크가 2만 원이라면 여전히 비싸게 느껴지긴 합니다. 하지만 훨씬 낮아진 가격 덕에 분명 케이크를 사 먹으려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케이크는 더 잘 팔리게 될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케이크 크기를 줄여서 판매하니 가격이 낮아졌고, 그만큼 케이크를 사려는 사람들도 더 많아졌습니다.

 

액면분할도 이와 마찬가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의 주가가 너무 오르게 되면 거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동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유동성이란 주식을 팔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기업에서는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1주당 주가를 낮추고자 액면분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주식 시장에서의 거래량도 더욱 활발해지겠죠?

 

어떤가요, 케이크를 예로 들어서 생각해보니 좀 더 쉽게 와 닿지 않으셨나요?

 

액면분할의 대표적인 예로 삼성전자 주식을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필자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는 89,700원입니다. 이러한 삼성전자의 주가가 과거 주식 시장에서 1주에 250만 원대에 거래되던 때가 있었어요.

 

그런데 삼성전자가 250만 원에 거래되던 주식을 1/50으로 액면분할했습니다. 1주에 250만 원에 거래되던 주식 가격이 5만 원대로 조정되자 일반 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많이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액면분할 이후 당시 거래량이 과거에 비해 무려 60배 이상 증가했다고 하네요.

 

기업이 주식을 1/50으로 액면분할하게되면 주가는 1/50으로 하락하고, 발행주식수는 50배로 증가하게 될 겁니다. 원형 케이크를 50 등분하면 50개의 조각 케이크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인 거예요. 만약 삼성전자의 250만 원짜리 주식을 1주 보유하고 있던 사람이 있다면 액면분할 이후 삼성전자 주식 50주를 보유하게 되는 셈인 거죠.

 

주식을 쪼개서 주식 수를 늘리게 되면 바로 이러한 장점도 있는 겁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1주만 보유하던 사람이 내가 굴지의 삼성 주식을 50주나 보유하게 되다니!라고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우량주의 경우는 장기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의 주식이 많이 오르게 되면 보통 기존에 주식을 보유하던 투자자들은 이미 주식이 오를 만큼 올랐구나라는 생각에 주식을 팔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을 쪼개서 주식 수를 늘려주게 되면 '주식을 팔아야겠다'라고 생각했던 사람들 중 일부만 팔도록 회유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낮아진 주식 가격 덕에 새로운 투자자들이 몰려듦에 따라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을 사려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게 되면 주가가 일시적으로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면분할의 또 다른 장점은 기업이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노출되는 위험을 방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A기업이 발행한 주식이 일반 투자자들은 쉽사리 사기 어려운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고 합시다. 그런데 B라는 기업이 나쁜 의도를 품고 작정하고 A기업의 주식을 대량 사 모은다면 A기업은 적대적 인수합병이라는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런데 A기업이 액면분할을 통해 발행주식수를 늘린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소액주주들에게도 주식이 돌아가게 되고, 적대적 인수합병을 노렸던 B기업은 뿔뿔이 흩어진 주식을 사 모으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겁니다. 이처럼 주식 액면분할은 기업 경영방어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잠깐 여기서 질문을 드려볼게요.

기업이 주식 액면분할을 하게 되면 이렇게 장점만 있는 걸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단점도 분명 존재해요. 액면분할 장단점 중 지금까지 장점들을 알아봤으니 단점도 같이 살펴볼까요?

 

액면분할은 우량 기업들과는 거리가 멀 수도 있지만 액면분할을 통해 주식 가격이 낮아지게 되면 '저가주'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주식 액면분할의 반대 개념인 '액면병합'을 하는 기업도 다수 존재합니다. 주식 액면병합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액면분할은 주가의 변동 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주가가 낮아지면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아지다 보니 기업 입장에서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단기투자매매를 하는 사람들도 분명 늘어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액면분할을 하지 않는 대표적인 외국 기업으로 '버크셔 해서웨이'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미 잘 알고 계신 세계적인 기업가 워런 버핏이 운영하는 투자회사인데요. 버크셔 해서웨이의 A주는 오늘 일자 기준으로 1주당 무려 3억 8427만 9390원이네요. 집 한 채 값과 맞먹는 주가인 만큼 절대 아무나 못 살 법하죠?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네요.

 

버크셔 해서웨이도 소액 투자자들을 위해 훨씬 저렴한 B주를 상장하긴 했지만, A주를 액면분할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할 투자자만 끌어들이기 위한 버핏의 투자철학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식 액면분할은 그 밖에도 일반 투자자들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존의 해외 투자자들은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하며, 액면분할 이후 오히려 주가가 더 하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좋든 안 좋든, 애초에 기업들이 액면분할을 추진하는 이유는 기업의 발전과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액면분할이 무조건 좋은 점만 있는 것도 아니고, 나쁜 점만 있는 것도 아니라는 점, 이제 이해가 되셨을까요? 액면분할 장단점에 대해서 스스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액면분할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겪어보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미래 성장가치를 보유한 준비된 기업에 있어 액면분할은 기업과 투자자 모두에게 분명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액면분할 이란 왜 하는 것이며, 액면분할 장단점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아직 액면분할이 이해가 잘 안 되셨다면 다시 한번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지인 분들께도 공유해주시고, 하단의 하트도 꾹 눌러주시면 감사할게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