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익계산서 볼 때 빠르게 큰 단위 숫자 읽는 방법 (큰 숫자 읽는 법)
여러분, 먼저 한 가지 질문을 드려볼게요.
154,772,859,000,000원
여러분은 위 숫자를 보자마자 3초 내로 빠르게 읽어낼 수 있으신가요?
만약 이게 가능한 분이라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으니 그냥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맨 오른쪽부터 일, 십, 백, 천, 만.. 하나하나 세어가며 숫자를 읽으셨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저렇게 큰 단위 숫자를 3초 내로 빠르게 읽어내는 건 나에게 무리다.'라고 생각하신 분이 계시다면 오늘 이 글을 아주 잘 만나신 겁니다.
이건 정말인데요, 오늘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여러분은 분명 저 숫자를 빠르게 읽어내실 수 있게 됩니다. 정말 별 거 아닌 방법인데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오늘은 한 기업의 실제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서, 손익계산서 상의 큰 단위 숫자들을 어떻게 하면 빠르게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담을 예정입니다.
큰 숫자 읽는 법은 손익계산서를 볼 때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긴 숫자를 셀 일이 있을 때에도 분명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자부합니다.
필자는 인문계 출신이었는데, 수학 과목을 극도로 싫어했었습니다. 숫자 울렁증 같은게 아니었나 싶은데,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숫자와는 담을 쌓고 살게 되었죠.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니 세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경제적 자유, 그리고 부자가 되는 것에 좀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억지로라도 숫자와 친해져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는 돈을 셀 때 숫자를 이용합니다. 평소 일상적인 소비라면 크게 지출이 나갈 일은 희박한 편이기에 돈 단위가 커질 일은 많지 않을테고, 읽는 데도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재테크 투자 쪽으로 시야를 돌려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버핏 지수 등 각종 경제 지수들만 보더라도 어떤가요? 또 주식 투자를 위해서 꼭 읽을 줄 알아야 하는 재무제표를 보면 어떠한가요?
혹시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버핏 지수 보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하단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모두 예외없이 숫자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재무제표 파악을 위해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 등을 살펴보게 되면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조달하는 돈의 액수가 커지기 때문에 큰 단위 숫자를 읽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좋든 싫든 숫자랑 친해져야 합니다. 이왕 친해지기로 했다면 큰 단위 숫자 빠르게 읽는 방법을 터득하면 더욱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숫자를 천천히 읽는다 해도 문제 될 건 없겠지만, 빠르게 읽는 팁을 안다면 더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숫자의 변화를 빠르게 읽어낼 수 있다는 건 곧 세상과 돈의 흐름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니까요.
서론이 많이 길어진 기분이지만, 오늘은 손익계산서 볼 때 빠르게 큰 숫자 읽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 기업 분석할 때 써 먹기 좋은 팁이 되겠죠?
필자도 예전에는 숫자 단위가 커지면 한 눈에 들어오지 않다 보니 빠르게 수치를 파악하지 못하고 일, 십, 백, 천, 만.. 식으로 끝에서부터 하나하나 세어봐야만 숫자 단위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적용하고 난 뒤에는 큰 단위 숫자 읽는 방법이 훨씬 쉽고 빨라졌습니다.
필자가 제시해드리는 큰 숫자 읽는 법이 처음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 번 터득하고 약간의 훈련 과정만 거치면 이제 억, 조 단위의 큰 숫자도 무리 없이 빠르게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알고 보면 정말 별 게 아니거든요.
저는 이런 소소하지만 새로운 지식을 배워가는게 유용하기도 하지만 재밌더라고요. 이 글을 다 읽고 난 뒤엔 부디 여러분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대부분이 큰 수를 빨리 읽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건 현재 우리가 숫자를 세는 방식이 서양, 특히 영어권 국가에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돈을 4자리 수로 나누어 읽는데 반해 영어권에서는 3자리 단위로 나누어 읽습니다.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가실 수도 있으니 예를 들어서 다시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우리나라의 경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일, 십, 백, 천,
만, 십만, 백만, 천만,
→ 만 자릿수가 4개
일억, 십억, 백억, 천
억. → 억 자릿수가 4개
이런 식으로 우리나라는 숫자 단위를 4자리로 구분해서 숫자를 세게 됩니다.
하지만 영어권은 어떤가요?
one(일),
ten(십),
hundred(백),
thousand(천),
ten thousand(만),
hundred thousand(십만),
→ 'thousand' 자릿수가 3개
million(백만),
ten million(천만),
hundred million(억)
→ 'million' 자릿수가 3개
위와 같이 영어권에서는 숫자 단위를 3자리로 구분해서 숫자를 센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돈을 세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리는 1만원을 10,000원으로 표기합니다.
자세히 보면 '10,000'에서 콤마가 1개인데, 숫자0 세 개 앞에 콤마가 찍혔죠?
평소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우리가 숫자를 세어온 방식이 영어권 국가에 맞춰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우리나라처럼 4자리로 구분해서 숫자를 읽는다면 1만 원을 1,0000원이라고 표기해야 맞을 거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큰 단위 숫자를 빠르게 읽지 못하는 이유는 이처럼 숫자를 세는 방식이 영어권과 다르다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겁니다.
그래서 도대체 빠르게 큰 단위 숫자 읽는 방법이 무엇이냐고요?
일상생활에서 숫자를 셀 때 만큼은 숫자를 3자리 단위로 읽는 훈련을 하는 겁니다.
콤마 개수에 대입시킬 아래의 딱 4개의 수만 암기한다면 숫자를 훨씬 빠르게 읽을 수 있어요.
콤마 한 개 = 1천(=thousand)
콤마 두 개 = 100만(=million)
콤마 세 개 = 10억(=billion)
콤마 네 개 = 1조(=trillion)
바로 같이 외워볼까요?
콤마 1개면 1천, 콤마 2개면 100만, 콤마 3개면 100억, 콤마 4개면 1조!
이 과정이 좀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외워놓고 보면 정말 별 게 아니거든요.
그럼 한 번 연습을 해봅시다.
1,000,000
위 숫자를 보시면 콤마가 2개입니다. 콤마 2개는 100만이라고 말씀드렸죠?그럼 0이 많아도 헷갈리는 일 없이 바로 100만이라고 읽을 수 있는 이치인 거죠.
11,000,000
위 숫자의 경우는 콤마가 2개인데 콤마 앞에 숫자가 2개네요? 콤마 단위는 무조건 콤마 바로 앞에 있는 숫자와 하나로 묶어서 읽어주세요. 그게 아니면 헷갈릴 수 있거든요. 그럼 100만보다 0이 1개 더 많은 거니까
1000만이 되는 거죠. 큰 숫자 읽는 법, 정말 간단하죠?
이걸 외워주신 뒤 긴 숫자를 보고 나면 콤마 개수부터 세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하실 겁니다.
그럼 다시 적용해볼까요?
5,000
단위가 작다 보니 한눈에 5천 인 걸 알 수 있겠지만 그래도 항상 콤마를 적용해서 숫자를 세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우리는 콤마가 1개면 1천이라고 외웠어요. 앞 자릿수가 5니까 5천 인 겁니다.
12,000,000
바로 단위를 늘려봅니다. 위 숫자는 콤마가 2개죠? 콤마 2개는 100만이라고 외웠어요. 그런데 근데 한 자릿수가 더 올라가 있으니 1200만 원입니다.
356,000,000,000
숫자가 더 커졌습니다. 이번엔 콤마가 3개입니다. 콤마 세 개는 10억이라고 외웠고, 2 자릿수가 더 많으니까 천억이 되는 거예요. 3천5백6십억이네요.
4,500,000,000,000
위 숫자도 한 번 콤마부터 빠르게 세어봅시다. 콤마가 4개네요. 콤마 네 개는 1조! 무려 4조 5천억이라는 숫자를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요약해봅니다.
앞으로 큰 숫자를 보게 되면 무조건 콤마 개수부터 세어주시면 되는 거예요.
콤마 1개(1,000)라면 1천
콤마 2개(1,000,000)라면 100만
콤마 3개(1,000,000,000)라면 10억
콤마 4개(1,000,000,000,000)라면 1조
콤마 바로 앞 숫자랑 묶어서 읽어주시되 자릿수가 더 올라간다면 단위를 높여 읽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정말 쉽고 간단한 방법이죠?
자, 그럼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 봅니다.
삼성전자 제51기 손익계산서의 일부 내용을 살펴볼 건데요.
손익계산서란 간단히 말하면, 회사가 판매를 통해 창출한 수익과 판매를 위해 쓴 비용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표예요. 회사가 어떤 자산을 얼마만큼 소모했는지 보여주는지 손익계산서를 통해 알 수 있답니다. 손익계산서의 상세 항목을 분석해서 읽는 방법은 나중에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뤄 볼 거예요. 오늘은 손익계산서의 숫자와 친해지는 시간이니까요.
이 글의 첫머리에서 필자가 읽을 수 있냐고 질문드렸던 숫자를 기억하시나요? 바로 삼성전자 제51기 손익계산서의 매출액을 그대로 적어봤던 건데요.
실제 손익계산서에서는 백만 원부터 단위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표의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단위를 백만 원으로 표기한다고 명시되어있죠? 1원부터 표기하기엔 0이 6개나 더 붙어서 숫자가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편의상 큰 숫자를 약식화 한 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위를 생략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숫자를 빠짐없이 다 적어보겠습니다.
154,772,859,000,000원이네요.
숫자를 보게 되면 제일 먼저 뭐부터 하라고 말씀드렸죠? 콤마 개수부터 세어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154,772,859,000,000원이면 콤마가 4개네요. 콤마가 4개면 1조라고 말씀드렸는데, 2자리가 더 올라가네요? 그럼 뒤 숫자들은 무시하고 약 154조가 되는 겁니다. 삼성전자가 2019년도에 약 154조 원의 매출을 올린 거네요. 어떤가요? 숫자 세는 속도가 훨씬 빨라졌죠?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손익계산서에서는 백만 원부터 숫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백만 원은 콤마 2개라고 앞에서 외웠어요. 그러니까 손익계산서에 적여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와 보면 154,772,859(단위 : 백만 원)인데, 이 경우는 숫자상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뒤에 콤마 두 개가 더 있다고 생각하고 숫자를 세어주세요. 그럼 콤마가 4개인 거죠? 콤마 4개는 1 조니까 2 자릿수를 올려서 바로 154조라고 읽으시면 되는 거예요.
154,772,859,000,000 →154조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앞으로 손익계산서 상의 숫자를 볼 때는 콤마가 두 개라면 1조라고 암기를 해두시면 편하겠죠? 자신에게 친근한 단위로 바꿔보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콤마 개수의 원리를 알고 계시면 재무제표 손익계산서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큰 단위 숫자를 읽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거예요.
1천, 100만, 10억, 1조라는 숫자가 처음엔 생소하시겠지만 이렇게 외워서 몇 번 연습하는 훈련을 하게 되면 숫자를 정말 빨리 읽으실 수 있답니다.
앞으로는 숫자를 셀 때 무조건 콤마 개수부터 세보시는 습관을 꼭 길러보세요!
많이 읽고 적용하시다 보면 분명 익숙해질 날이 올 거고, 일 단위부터 하나하나 세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읽을 수 있어서 길게 보면 정신 건강에 이롭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허허.
손익계산서 읽을 때 큰 단위 숫자 읽는 방법, 유용하셨나요?
오늘 주변 지인들에게 큰 숫자 읽는 법을 알고 있느냐고 한 번 물어보세요. 생각보다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으실 거예요.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이제 주변 사람들 중에서 큰 단위 숫자를 가장 빨리 읽을 수 있는 요령을 터득하셨습니다. 하하.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한 번 꾹 눌러주세요!
필자가 글을 계속 써 나갈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