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거래시간 알아봅시다!

 

 

오늘은 주식 거래시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려면 주식 시장 개장 및 폐장 시간을 숙지하고 계셔야겠죠. 일반적으로 알려진 주식 정규시간 외에도 주식 시장에는 동시호가 매매, 시간외 종가매매, 시간외 단일가 매매가 있습니다.

 

처음엔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주식 투자를 한다면 주식 거래시간은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니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목차

1. 정규시간 매매

2. 동시호가 매매 : 장 시작 동시호가, 장 마감 동시호가

3. 시간외 종가 매매 : 장전 시간외 종가, 장후 시간외 종가

4. 시간외 단일가 매매

 

 

1. 정규시간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정규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정확히는 오후 3시 30분이 아닌 장 마감 동시호가로 인해 오후 3시 20분이면 주식 거래가 중지됩니다.

 

동시호가 매매 개념은 하단에 다시 정리해두었으니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사실 주식 초보자분들의 경우라면 정규시간 정도만 숙지하고 계셔도 괜찮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주식 거래는 평일(월~금)에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법정 공휴일에는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빨간 날은 모두 쉰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근로자의 날은 빨간 날은 아니긴 하지만 증권업계 근로자들도 쉬어야 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이 열리지 않습니다. 신정인 1월 1일, 그리고 연말 폐장일인 12월 31일(휴일인 경우 직전 거래일 휴장)을 제외하고 거래가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만약 12월 31일이 토요일이라면 12월 30일 금요일이 휴장일인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동시호가 매매

 

 

만약 여러분이 월요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다음날인 화요일 주식거래 정규시간인 9시에 주식 시장이 개장될 경우, 삼성전자는 처음에 어떤 가격으로 거래가 시작될까요?

 

아마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전일 종가 기준으로 거래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동시호가 매매의 개념을 아셔야 하는데요. 동시호가 매매란 개장과 마감을 위한 매매로 이해하시면 되고 장 시작 동시호가 매매와 장 마감 동시호가 매매로 나뉩니다.

 

 

정규시장이 오전 9시에 개장되기 전에는 장 시작 동시호가 매매를 통해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거래량과 거래 가격을 취합하여 평균을 낸 중간 가격을 바탕으로 정규시간 개장시의 첫 가격이 책정되게 됩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 매매는 오전 8시 30분부터 9시 개장 전까지 이루어지며, 장 마감 동시호가 매매는 정규시장 종가가 마감된 오후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 10분간 진행됩니다.

 

따라서 동시호가 매매는 장 시작 전과 마감 전에 들어온 매수, 매도 주문들을 체결 원칙(수량, 가격)에 따라 한꺼번에 일괄 거래 체결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후 3시 20분에 마감된 정규시간 거래 종가와 장 마감 동시호가 매매 후 3시 30분의 종가에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 매매 시 호가 공표는 오전 8시 40분부터 9시까지 20분간 숫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동시호가 시작 시간과 호가 공표시간이 다른 이유는 시간외 종가 매매 때문입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가 무엇인가 싶으시죠?

 

계속해서 시간외 매매를 알아볼 텐데요. 시간외 매매에는 시간외 '종가' 매매와 시간외 '단일가' 매매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3. 시간외 종가 매매

 

 

시간외 종가 매매는 정규시간 동안 거래를 하지 못한 투자자들을 위해 추가적인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지정한 주식 거래시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는 장전 시간외 종가와 장후 시간외 종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의 경우 정규시장 개장 전인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8시 40분까지 10분간 진행되며, 거래 가격은 전일 종가(전날 끝난 가격)를 기준으로 거래됩니다.

 

장후 시간외 종가의 경우 정규시장 마감 후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총 20분간 진행되며, 거래 가격은 당일 종가(오늘 끝난 가격)를 기준으로 거래됩니다.

 

4.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외 단일가는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거래할 수 있는 주식 거래시간입니다. 여기서 단일가란 종가와 달리 매수, 매도자가 서로가 정한 하나의 가격이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10분 단위로 호가가 체결되기 때문에 총 12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4시, 4시 10분, 4시 20분 등과 같은 방식인 거죠.

 

정규시장의 상한가가 +30퍼센트, 하한가가 -30퍼센트인데 반해 시간외 단일가 매매 거래는 가격 제한폭이 종가 대비 +10퍼센트에서 -10퍼센트 내에서 호가를 체결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거래시간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은 개념일 수도 있고 주식 거래시간이 여러 시간대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헷갈릴 수밖에 없는게 당연합니다. 반복해서 읽어 보시면 자연스럽게 숙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글도 읽어보세요.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