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읽으면 돈 되는 정보

ETF란 무엇일까요?

문화유산방문캠페인 2021. 1. 23. 20:09
반응형

ETF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ETF는 '펀드'의 개념에 대해 알고 계시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필자가 이전에 작성한 '펀드'에 대한 글을 읽고 오신 뒤 이 글을 읽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펀드란 무엇인가

 

펀드란 무엇인가

펀드란 무엇인가 오늘은 펀드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혹시 은행에 볼 일이 있어 방문했다가 은행 창구에서 직원의 펀드 투자 권유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펀드가 도

kkaebi.net

 

그럼 계속해서 ETF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란 간단히 말하면 펀드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상품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펀드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개별 투자자가 은행 또는 증권 회사에 투자금을 맡기면 전문가가 대신해서 투자금을 굴려주는 시스템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펀드에 투자할 경우, 투자금을 대신 굴려주는 '여러 기관들'에게 '보수'를 제공해야 하며, 사고파는 시점마다 '수수료' 지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로 인해 펀드는 주식 투자처럼 직접 투자를 하는 것에 비해서 투자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높다는 게 단점입니다. 전문가들 입장에서도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적 비용, 유지 및 관리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마찬가지겠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 중에서 '여러 기관'이란 어떠한 회사들을 말하는지, 펀드 투자 시 돈이 어떤 식으로 굴러가는지 등 자세한 과정이 더 궁금하거나 이해가 안 가실 경우는 상단에 링크해드린 '펀드란 무엇인가' 글을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펀드의 또 다른 단점으로 실시간으로 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주식과는 달리, 펀드를 사고파는 시점부터 1~2 영업일 이후에나 기준가로 거래되기 때문에 이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펀드의 여러 가지 단점들로 인해 이를 보완하고자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ETF입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주식의 장점과 펀드의 장점을 결합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펀드를 주식처럼 주식 시장에 상장시키자라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펀드처럼 묶음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음은 물론 실시간 거래도 가능해진 겁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거래되고 있는 ETF 종목 몇 가지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KODEX 미국S&P고배당커버드콜(합성 H)

 

TIGER 차이나CSI300인버스(합성)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파오진 않으신가요?

 

ETF 종목명들을 보면 위와 같이 대부분 길고 어려워 보이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종목명에는 이 ETF를 어디서 만들었는지, 어떤 것들로 구성이 되어있는지, 수익이 어떤 원리로 나는지 등을 나타내 주는 정보를 담아 이름을 짓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ETF는 해외 주식이냐, 국내 주식이냐, 코스피, 코스닥 중 어떤 지수를 따라가냐 등 종목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마다 ETF를 분석해둔 상세보기란을 살펴보시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대표적인 ETF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ETF 종목으로 'KODEX 200'이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국내 기업 중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가장 많은 1위부터 200위까지의 기업들을 모아서 이 200개 우량 기업들에 분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200개의 모든 기업에 같은 비율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고, 시가총액을 차지하는 비율만큼 투자하도록 상품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 200 구성비중을 잠깐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구성비중은 32.07%, SK하이닉스의 경우 5.65%로 1위 기업부터 쭉 내림차순으로 정리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죠?

 

위에서 말씀드린 '시가총액'이라던지, 코스피, 코스닥이 뭔지 잘 모르겠는 분들은 하단의 글을 읽어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란? 주식 용어 정리 오늘은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꼭 알아야 할 기본 중의 기본 용어라고 할

kkaebi.net

 

만약 해외 ETF에 투자하고 싶을 경우, 우리나라 KODEX 200과 비슷한 구성으로는 'TIGER 미국나스닥 100'이 있습니다. 미국의 우량 기업 100개를 선정하여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해놓은 상품입니다. 

 

 

상세한 구성 비중은 나오고 있지 않지만 주식수를 보면 대략적인 구성비중을 알 수 있겠죠? 1위 기업은 애플,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 6위와 7위에는 인텔과 페이스북도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여러분이 이미 잘 알고 있는 해외 기업들이죠?

 

3위의 컴캐스트의 경우 미국의 다국적 미디어 기업이고, 4위의 시리우스 XM 홀딩스는 미국의 위성 방송 회사이며, 5위 시스코 시스템즈는 네트워크 하드웨어,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이처럼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다보면 미국에서 현재 어떤 기업들이 잘 나가는지 살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ETF란 여러 우량 기업에 분산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 분들이 투자하시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우리나라 기업 삼성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삼성전자냐, 삼성물산이냐, 삼성전기냐 등 어떤 회사에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KODEX 삼성그룹'에 투자하셔도 좋겠습니다. 이 ETF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삼성그룹 계열회사 중에서 기준에 만족하는 회사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구성해둔 상품입니다.

 

 

구성종목을 보시면 1위는 삼성SDI, 2위는 삼성전자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삼성SDI의 주식수가 359주이고, 삼성전자 주식수가 3,236주임에도 왜 삼성전자가 2위일까요? 삼성전자가 과거 액면분할을 했기 때문에 1주당 주식 가격은 삼성SDI보다 더 낮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 삼성SDI의 1주당 가격은 792,000원, 삼성전자는 1주당 86,800원이네요.

 

액면분할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은 하단의 글을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액면분할 이란? 장단점?

 

액면분할 이란? 장단점?

액면분할 이란? 액면분할 장단점? 오늘은 액면분할 이란 왜 하는 것이며, 액면분할 장단점으로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식 액면가'라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

kkaebi.net

 

ETF는 'KODEX 삼성그룹'처럼 특정 기업의 그룹 단위로 투자를 하는 방식도 있지만, 관심 있는 산업 단위로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은행, 헬스케어 등 특정 산업의 우량 기업들을 한데 모아 구성해둔 상품들이 있거든요.

 

'KODEX 헬스케어'는 국내 헬스케어 산업의 우량 기업을 모아둔 종목입니다. 구성 종목을 보시면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이런 산업 단위의 ETF 종목의 경우 상세 구성종목을 눈에 익히다 보면 우리나라의 특정 산업에서 현재 잘 나가는 기업들로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공부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처음엔 생소한 기업들도 많을 수 있겠지만 자주 살펴보시다 보면 익숙해질 겁니다. 특정 산업의 업황 상황에 따라 이런 종목에 투자하면 되겠다는 판단을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ETF란 이처럼 투자를 함에 있어서 기본 중의 기본인 '분산 투자 효과'를 누리면서도 실시간 거래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약간의 운용보수는 발생하겠지만 펀드보다는 훨신 낮기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고, 주변 지인들에게도 공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