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읽으면 돈 되는 정보

ROE란 무엇일까요?

문화유산방문캠페인 2021. 2. 2. 00:26
반응형

ROE란?

 

오늘은 ROE란 무엇인지에 대해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신다면 ROE는 몰라서는 안될 지표입니다. ROE는 주가의 변동과는 상관없이 이 기업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를 보여주는 확실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생소한 개념이기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장기투자자들의 경우는 무조건 ROE를 판단해보고 투자하셔야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ROE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ROE란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이해하기 어려우실 테니,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할게요.

 

개념 알기 : 당기순이익, 자본총계

 

ROE를 살펴보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개념으로는 '당기순이익'과 '자본총계'가 있습니다.

 

우선 자본총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총계 = 자산 - 부채

 

'자본총계'라는 것은 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하고 남은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의 순자산인 것이죠. 자본총계가 많다는 것은 현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다음으로 '당기순이익'이란 회사가 1년동안 벌어들이 순이익을 말합니다. 매출과는 다른 개념으로 회사가 1년 동안 남긴 이익 중에서 비용 또는 세금 등을 제외하고 남은 순수한 이익을 의미합니다.

 

ROE 계산법

 

 

다시 ROE의 개념으로 돌아와보겠습니다.

 

ROE란 회사가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ROE를 구하는 방법은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뒤 100을 곱해주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계산법을 정리해보면 하단과 같습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계*100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만약 A, B라는 두 기업이 있다고 했을 때 각 기업의 당기순이익과 자본총계가 하단과 같다고 해봅시다.

 

A기업

당기순이익 : 1억

자본총계 : 100억

 

B기업

당기순이익 : 1억

자본총계 : 10억

 

두 기업이 일 년간 벌어들이는 당기순이익은 1억으로 동일한데 반해 자본총계는 각각 100억, 10억이라고 했을 때 ROE를 구해볼까요?

 

각 기업의 ROE를 구해보면, A 기업은 1/100*100=1%, B 기업은 1/10*100=10%입니다. 육안으로만 봤을 때도 자본이 100억인데 매년 1억을 벌어들이는 기업과 자본이 10억인데 1억을 벌어들이는 기업 중 어떤 기업이 회사를 잘 운영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실 수 있을까요?

 

당연히 가진 게 더 적으면서 더 많이 벌어들이는 기업이 잘 운영하는 것이겠죠? 따라서 ROE가 더 높은 B기업이 회사를 잘 운영한다라고 보시면 되는 겁니다. 정리해보면 ROE는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ROE는 무조건 높을수록 좋다? NO!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는데, ROE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바로 앞 문단에서는 ROE가 높을 수록 좋은 회사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ROE는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면 구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이 말인즉슨 ROE란 분자에 해당하는 당기순이익이 늘어날수록 높아지고, 분모에 해당하는 자본총계가 늘어날수록 그 수치가 낮아진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기업들이 ROE를 조작한다고?

 

ROE 지표 수치를 표면적으로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는 이유는 기업에서 충분히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OE가 높을수록 기업의 가치가 높게 판단되기 때문에 기업은 당연히 ROE를 높이려고 노력을 하겠죠? 

 

만약 어떤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경우라면 바람직한 성장의 흐름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동시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닙니다.

 

ROE를 높일 수 있는 방법 2가지

기업은 ROE를 높이기 위해서 매출은 변화가 없는데도 당기순이익을 높이거나, 자본총계를 낮추는 방법을 통해 ROE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구조 조정을 하거나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 동네에 핫도그 가게가 있다고 해봅시다. 핫도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튀김가루와 기름, 핫도그, 나무 막대, 소스 등 핫도그를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재료가 필요할 것이고, 재료마다 원가가 있을 겁니다.

 

핫도그 가게의 월 매출이 1,000만 원이라면, 천만 원이 모두 순이익은 아니겠죠? 재료 원가와 임대료, 그리고 아르바이트생에게 제공하는 인건비 등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것이 순이익일 것입니다.

 

핫도그 가게를 기업이라고 했을 때, 한 달에 버는 매출은 그대로이면서 당기순이익을 높이는 방법을 말씀드려볼게요.

 

1. 당기순이익을 높여라.

 

 

첫 번째로는 비용을 절감하는 것입니다. 밀가루와 핫도그 속에 들어가는 치즈나 햄 등을 더 싼 값의 재료로 변경해서 원가를 줄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기업으로 친다면 연구개발을 하지 않는 것도 포함돼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미래 가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쪽으로 투자를 하고 꾸준히 연구도 해줘야 하는데, 이걸 안 하게 될 경우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을 올라가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에는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겠죠. 

 

두 번째는 구조 조정입니다. 핫도그 가게에 고용 중인 아르바이트생을 해고하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비용을 줄이는 방법들은 어느 시점이 오면 한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핫도그 가게의 미래 가치 성장과는 상관이 없는 일회적인 수단일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기업에서는 ROE를 높이고자 비용 절감과 구조 조정을 통해 당기순이익을 증가시켜 ROE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ROE를 높이고 싶을 때 기업에서 이런 조치를 취한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자본총계를 줄여라.

 

다음으로는 ROE를 높이는 방식으로 자본총계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합법적으로 자산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로 배당이 있겠습니다. 배당금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줌으로써 기업은 자본총계를 줄여 당기순이익을 높일 수 있고,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주주들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배당금을 높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배당주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투자자들이 몰리게 되겠죠? 그렇게 되면 주가가 상승하게 되고, 기업의 가치도 상승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이 투자를 함으로써 자본총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금을 보유하게 되면 말 그대로 돈을 굴리지 못하고 노는 돈이 많게 되겠죠? 하지만 투자를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좋은 투자처가 있다면 배당보다는 투자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기업에게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처럼 ROE는 기업에서 얼마든지 조작을 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 시에는 ROE를 판단하되,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늘어났다면 왜 늘어난 건지, 자본이 줄었다면 왜 줄었는지 이유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ROE 판단하는 3가지 방법

 

 

정리해보자면 ROE를 보고 주식 투자를 하실 때에는 하단의 3가지를 따져보시면 좋습니다.

 

첫 번째, ROE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기업입니다. 15% 이상이어야 괜찮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당기순이익만 늘어난 것이 아닌 매출도 같이 늘어난 기업이 좋은 투자 대상입니다.

세 번째, 배당이 낮아야 좋은 투자 대상입니다.

 

위 세 가지 사항을 만족하면서 ROE가 높다면 좋은 기업이자 투자하기에 좋다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ROE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꼭 숙지해야 할 주식 기초용어들은 꼭 공부해두셔야 합니다. 다른 개념들도 공부해보고 싶다면 하단의 글들을 읽어보셔도 도움이 될 듯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읽으면 도움될 다른 글들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란?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란?

PBR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란? 오늘은 주식기초용어 주가순자산비율 PBR 이란 무엇인지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용어가 어렵게 느껴진다는 이유로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무작정 주식

kkaebi.net

BPS 주당순자산가치, BPS란 무엇인가?

 

BPS 주당순자산가치, BPS란 무엇인가?

BPS 주당순자산가치, BPS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주식 기초 용어인 BPS(주당순자산가치)를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BPS는 주식 투자를 하실 경우 꼭 알고 계셔야 할 기본 용어입니다. 하지

kkaebi.net

EPS란 무엇일까요?

 

EPS란 무엇일까요?

EPS란? 주당순이익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EPS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PS란 Earning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순이익'이라고도 합니다. EPS는 한 기업의 주식 1주가 얼마의 이익을 창출

kkaebi.net

PER 이란 무엇인가?

 

PER 이란 무엇인가?

PER 이란? 주가수익비율 알아봅시다. 오늘은 PER 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ER은 주식 투자를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할 주식 기초 용어입니다. PER은 기업의 주식이 왜 이

kkaebi.net

ETF란 무엇일까요?

 

ETF란 무엇일까요?

ETF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시간입니다. ETF는 '펀드'의 개념에 대해 알고 계시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필자가 이전에 작성한 '펀드'에 대한 글을 읽고

kkaebi.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