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MO 관련주, CMO 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CMO 관련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CMO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용어가 되겠습니다.
오늘은 CMO 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CMO 관련주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1. CMO 란?
이 글에서 다룰 CMO의 정확한 명칭은 'Bio CMO'를 말합니다. CMO는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의 약자로 제약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CMO는 위탁생산의 종류인 OEM의 개념을 알고 계실 경우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필자가 이전에 작성해둔 글이 있으니 혹시 아직 OEM에 잘 모르시는 분은 한번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OEM이란 생산을 대신해주는 기업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CMO 란 제약업종의 OEM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을 대신 생산해주는 업체를 말하는 거죠.
약이라는 게 사람이 복용하는 것이다 보니 기준이 매우 까다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문자인 신약개발업체가 생산자인 OEM 기업에게 요구하는 조건 역시 많이 까다롭겠죠?
생산할 약의 품질이 우수해야 함은 물론 약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시설 설비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약을 생산하기 위한 전문가 등의 인력 투입도 인건비가 발생하겠고요.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한 시장이기 때문에 아무나 진입할 수 없어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이처럼 CMO 사업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검증받은 몇몇 기업들만이 CMO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CMO 관련주
CMO 사업을 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케미칼, 에스티팜, 녹십자, 바이넥스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CMO 업체들의 위상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에 따라 CMO 관련주 역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CMO 관련주 중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약품을 위탁생산하는 CMO 전문기업으로 업계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세계 바이오 약품 물량의 무려 30퍼센트가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 개발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창사 9년 만에 연매출 1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치료제 생산 수주 확보를 위한 발 빠른 대응 역시 한몫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고, 그에 따라 생산 공장 가동률도 확대함에 따라 지속적인 실적 향상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4공장을 착공했으며 화일약품의 최대주주인 다이노나와 함께 코로나19 치료항체인 DNP-019 개발을 위해 위탁개발생산 본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미국 백스젠과 기술 제휴 및 합작법인으로 2002년 설립한 기업입니다.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자체 개발하는 데 성공하면서 크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코로나 항체치료제 임상 결과를 발표한 셀트리온은 국내 제약회사에서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어 상용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인해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제4공장 설립을 추진에 따라 추후 건립 시에는 국내에서만 45만 리터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합니다. 2023년까지 해외공장을 포함해서 총 60만 리터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라고 하네요.
2020년 12월 31일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이 퇴임하게 되면서 앞으로의 셀트리온의 귀추를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최근 한 언론인이 서정진 회장을 22개월에 걸쳐 심도 있게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책이 출간되었더군요.
셀트리온과 서정진 회장의 기업 성공 신화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으신 분은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홍보만 잘하면 충분히 화제가 될 소재 같은데, 출판사에서 해당 도서 홍보에 힘쓰지 않고 있는지 아직 온라인 상에 리뷰글을 찾아보기 힘드네요. 도서명은 '서정진, 미래를 건 승부사'인데 아직 읽어보지 않아 추천 드리지는 못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CMO 란 무엇인지, CMO 관련주로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가 CMO 같은 위탁생산 사업에서 세계 1위가 될 수 있었던 건 수십 년 간의 경험이 축적된 제조업 강국의 면모겠지요. 앞으로도 경쟁력을 갖춘 위탁생산업체들의 성장을 응원하며 앞으로도 그들의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글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